KoAct 인사이트
K컬처, 플랫폼 타고 글로벌로|KoAct 글로벌K컬처밸류체인 액티브 ETF
2025.12.10
❙ KoAct 글로벌K컬처밸류체인 액티브 ETF 출시
오늘은 2025년 11월 25일 상장한 KoAct글로벌K컬처밸류체인
액티브 ETF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2025년 6월 20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글로벌 흥행을 다들 살펴보셨을 텐데요.
관련 밸류체인에 직접적인 투자가 가능한
ETF에 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자료: 삼성액티브자산운용(2025.11.25) / 상기 내용은 향후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투자 전략: 국내 K컬처의 대표주와 해외 플랫폼에 투자
KoAct 글로벌K컬처밸류체인 액티브 ETF는
국내 K컬쳐 대표기업과 한발 더 나아가 안정적인 이익 성장이 기대되는
글로벌 플랫폼 기업들까지 K컬처 밸류체인을 확대하여 투자합니다.
최근 K컬처 관련 기업들이 기대감은 높았으나,
실제보다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여주지 못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 그러나 기대감이 낮아진 지금이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도 하죠.
*CJ ENM, 스튜디오 드래곤 등 콘텐츠 제작 기업들의 YTD 코스피 대비 수익률 언더퍼폼
(출처: DataGuide, 기준일: 25.11.21)
K-Pop 의 경우에는 글로벌 인지도를 구축했지만,
실제 시장에서의 매출 성장은 시작 단계로 보이는데요.
K-Pop 의 글로벌 음원 시장 내 점유율이 아직 2%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IFPI, 빌보드, 기준일: 25.11.10
2026년에는 BTS, 블랙핑크, 빅뱅 등 글로벌 인지도가
높은 아티스트들의 활동이 재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금보다 더 큰 잠재시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K-뷰티와 K-푸드도 글로벌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K컬처의 높아진 위상이 한국기업의 실제 매출과
이익 성장으로 연결되기 시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 Costco: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 한국 브랜드 입점 확대 시사,
Ultra Beauty: K-beauty 브랜드 확대 언급 (25.12.05)
KoAct 글로벌K컬처밸류체인 액티브 ETF는 앞으로 세계로 뻗어갈
K-Pop, 푸드, 컨텐츠, 뷰티, 웹툰의 영역에서 브랜드력을 바탕으로
이익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뿐만 아니라, 글로벌 K컬처가 활용되고 있는 글로벌 플랫폼까지
직접적으로 투자하여 K컬처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투자가 기대되는 ETF입니다.
또한, 이번 상품의 경우 국가 및 산업 매력도에 따라 액티브한
국가별 투자 비중 변화를 통해 안정적인 성과 추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기 내용은 향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료 : 삼성액티브자산운용 (2025.11.25) / 상기 내용은 향후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투자 전략: 진정한 수혜가 기대되는 기업에 투자
25년 6월 20일 공개된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대성공에도
불구하고 직접적인 수혜를 받은 국내 기업은 많지 않았습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한국을 중심으로콘텐츠가 제작되었고
국내 IP 산업의 이정표가 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넷플릭스 최초로 3억 뷰를 돌파**하고, 수록곡 Golden이 빌보드를 포함한
글로벌 음원 차트를 석권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기업의 수혜는 크지 않았다는 평가입니다.
오징어 게임, 케데헌 등 국내 IP의 글로벌 흥행성이 증명된 만큼
K컬처 글로벌 확산으로부터 K-Pop, K-Food, K-Beauty, K-Contents,
글로벌 플랫폼 산업 내 진정한 수혜를 기대할 수 있는
확실한 브랜드력을 보유한 기업을 중심으로 투자할 예정입니다.
*출처: Netflix, 기준일: 25.12.08 /
제작사·배급사 모두 국내 기업 부재하여 실질적인 매출 및 이익 발생 기업 없음/
상기 내용은 향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출처: Netflix Tudum, 기준일: 25.09.17

자료: 관세청, Dataguide, Youtube, 삼성액티브자산운용 / 상기 내용은 향후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투자 전략: 과점 시장이 형성된 기업에 투자
영상 콘텐츠 밸류체인은 기존 콘텐츠 제작에서
스트리밍 중심으로 이동하며 OTT 플랫폼이 변화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글로벌 플랫폼들의 비즈니스 모델이 기존 광고 중심의 모델에서
구독료 + 광고 비즈니스 모델로 바뀌며 K-Pop, 웹툰, 게임 등 한국 IP를 활용한
인기 콘텐츠 도입이 확대됨에 따라 K컬처 확산에 따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글로벌 플랫폼 기업들의 독과점적 시장 구조로
향후 수익성 개선은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요.

자료: Netflix, Spotify, 삼성액티브자산운용 / 상기 내용은 향후 달라질 수 있습니다.
❙ KoAct 글로벌K컬처밸류체인 액티브 ETF 포트폴리오

자료: Factset, 삼성액티브자산운용 / 2025년 12월 05일 기준※ 총 종목 수는 27 종목
※ 구성 종목 및 비중은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K컬처와 글로벌 플랫폼 간의 비중, 그리고 K컬처 내에서도
K-Pop, 푸드, 뷰티 등의 비중을 액티브하게 조절하여
알파 수익을 추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KoAct와 함께 세계로 펼쳐 나갈
K컬처의 글로벌 성장 스토리에 투자해 보는 건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