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관광 산업 동향 ㅣ 바이오헬스케어액티브
2025.04.30
의료 관광 산업 동향 점검
의료관광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의료관광은 해외의 의료기관에서 질병을 치료하거나
의료서비스를 받으면서 관광을 즐기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질병 치료, 건강 검진, 미용 시술 등의
의료 서비스와 함께 지역의 문화, 쇼핑, 레저 등의
관광 활동을 함께 즐기는 형태입니다.
우리나라는 2009년 이후 외국인 환자 유치사업을
지속해왔습니다. 2019년 약 50만 명에서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약 12만 명으로 급감한 이후,
다시 성장하여 2023년 약 60만 명,
2024년에는 약 117만 명까지 증가했습니다.
금액으로 보면 더 드라마틱합니다.
연간 전체 소비액 기준으로, 2019년까지만 해도
외국인 의료 소비액은 연간 4천억 원에 불과했으나,
2023년 6천억 원을 넘어 2024년에는
1.2조 원에 달했습니다.
이렇게 의료 소비액이 증가한 것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은 역시 피부과입니다.
신한카드와 한국관광 데이터랩 자료에 따르면,
2019년에만 해도 연간 전체 외국인 의료 소비액에서
피부과 진료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15% 정도에
불과했으나, 2025년 3월 한달 기준 약 55%까지
올라와 전체 진료과목 중 비중 1위를 달성했습니다.
동일 기간 전체 의료 소비액에서 성형외과 진료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인 약 25%까지 더한다면,
피부과와 성형외과가 외국인의 의료 소비액의
80%를 차지하는 것으로, 사실상 외국인이 한국에
의료 관광을 이용하는 주요 목적 중 하나로
피부미용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외국인들이 피부과를 가서
어떤 시술을 받을까요?
딱히 정해진 것은 없으나,
아무래도 한국까지 와서 받는 만큼 간단히 한가지
시술을 받고 돌아가기보다는 다양한 시술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부과/성형외과 체인 중 하나인
‘OO클리닉’의 경우 외국인 전용 글로벌 센터를
운영 중인데, 글로벌 홈페이지에 가면 ‘글로벌
단독 패키지'라 하여 여러 상품을 묶어서
한 번에 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외국인의 의료관광은
점점 늘어나고 있고, 더 많은 환자를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병원, 클리닉 등의 의료기관들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경쟁은 서비스 품질의 향상, 최신 기술의 도입,
차별화된 시술의 제공 등으로 나타나며,
의료기관들은 환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첨단 장비와
고급 제품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려 합니다.
결국 이는 미용 및 의료기기의 추가 구매 혹은
기존 장비 업그레이드로 연결되고, 국내 미용/의료기기
업체의 내수 매출 증가로 이어집니다.
저희 KoAct 바이오헬스케어 액티브 ETF는
의료관광 증가에 따른 수혜를 볼 수 있는 의료기기
업체에 대한 투자 비중도 가져가고 있습니다.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요즘, 단순한 기대감보다는
트렌드 속 수혜가 보이는
미용/의료기기 관련주에 대한 투자,
KoAct 바이오헬스케어와 함께 해보시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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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액티브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5-070호(2025.04.29~2026.04.28)